관람일시: 2009년 4월 12일
장소: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유디트 1>


구스타프 클림트!
내가 이 사람의 이름을 처음 알게 된 것은 2004년의 어느날이었다.

미술의 '미'자에도 관심이 없던 내게,
어느날 룸메이트가 던진 질문 하나!

"구스타프 클림트 알아? 프리다 칼로나 에곤 쉴레는?"

친구는 단지 자신들이 좋아하는 화가에 대해 말하고 싶었던 것뿐이겠지만,
나는 이상하게 대답하지 못하는 내 자신이 참을 수가 없었다.

결국 도서관에 가서 구스타프 클림트에 대한 모든 책을 다 찾아 읽게 되었다.
그의 그림들이 참으로 마음에 들었다.
하지만 친구로 인한 시작이었기 때문에 나는 아직까지도 내가 클림트를 진심으로 좋아하는지 확신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그림은 언제나 나를 떨리게 한다.

2008년 겨울 친구들과 함께 했던 유럽 여행.
오스트리아 빈의 겨울이 춥지 않게 느껴졌던 이유는 클림트의 그림때문이었다. 
벨베데르의 키스는 정말 잊지 못할 작품이었다.
기대 이상의 작품.
인쇄된 그림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빛남이 그의 작품에 있었다.

한국에 클림트전이 열린다고 했을때,
많은 사람들이 대표작이 오지 않는 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이미 본 적이 있는 <유디트 1>의 경우에는
처음에 본 당시에도 큰 감흥이 없었고,
때문에 이번 전시회에서도 큰 기대는 없었다.

하지만 역시나.
가기를 잘했다.
평상시 내가 좋아했던 작품들을 만나볼 수는 없었지만,
그 작품들의 습작 드로잉을 볼 수 있었던 것도 하나의 수확!

또한 빈 분리파 전당(Secession)에서 넋을 놓고 감상했던
<베토벤 프리즈>에 대해서 좀더 알게 된 것도 감상 포인트 중 하나다.
순간 원작인 줄 알고, 내가 다시 이것을 보게되었다니, 라는 마음에 감동할 뻔 하다가,
전시를 위한 복원작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더욱 더 오스트리아 빈의 Secession에서 홀로 앉아 
3면의 벽화를 바라보고 있던 그 겨울,
내가, 그 시간이, 그 공간이, 무척이나 그리워졌다. 

<좋았던 작품 BEST 3!>

1. 아기(요람) Baby(Cradle)


2. 은물고기(물의 요정)



3. 캄머성 공원의 산책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