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세미콜론이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책들에 관심이 있었던 적이 있다.

물론, 관심이라고 해봤자 알라딘 중고 서점 만화 코너에 가서

세미콜론에서 나온 책이 있는지 살펴보는 정도 였지만.

 

오래 전이라 그 시작이 무엇이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그 중에서도 <자학의 시>(고다 요시이에)는 가장 인상 깊은 책이었다.

<자학의 시>는 교보문고에서 그 자리에 서서 1, 2권을 다 읽어버리고

소장이 하고 싶어 나중에 알라딘 서점에서 구매를 한 책이었다.

 

그런 <자학의 시>가 영화로도 있었다니!

전혀 생각도 못했었다.

하나의 큰 줄거리가 있긴 했지만 4컷으로 이어진 만화를

어떻게 영화화했을지 잘 상상이 가지 않았다.

 

익숙한 얼굴인 아베 히로시와 니시다 토시유키 등이 나와서 더 반가웠는데

그들의 얼굴이 너무 젊어!!!

알고 봤더니 2007년에 만들어진 영화인 것

일본은 정말 원소스 멀티유즈가 어마무시한 것 같다.

 

원작이 좋았을 때는 변형된 장르 역시 좋거나 실망하거나

둘 중 하나인데

다행히 이 작품은 '좋.다.!'

 

따뜻했다.

이 책과 영화가 좋았던 것은

비루하고 비참해보이고 불행한 인생에서도 삶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행복'만이 인생의 최고 가치인 것마냥 생각하고

불행을 못견뎌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 작품을 보고 있으면 남들이 말하는 행복과 불행으로

그 사람의 인생을 단정지어서는 안 되다는 생각이 든다.

어떠한 삶도 의미가 있으니.

 

처음에는 걸핏하면 밥상을 뒤집어 없는 전직 야쿠자 출신의 한량 남편에게

무조건적으로 순종하고 사랑하는 아내를 보면서

왜 저렇게 살까,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봤을 때는 인생이라는 건 정말 한면만 보고 판단할 수는 없다.

 

초반에는 많이 웃었고

중간에는 살~짝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결국에는 많이 울었다.

아무래도 영화화를 하다보니 많은 부분이 압축되었고,

극적인 상황을 위해 추가된 부분도 있었지만

나름의 최선의 각색과 연출이 아니었을까 싶다.

 

책을 읽었을 때 느꼈던 강렬했던 감동 포인트들은 그대로 잘 살아있었다.

연출에서 느껴지는 개그 코드도 훌륭했고 배우들은 말할 것도 없었다.

모두들 너무 잘해.

 

다시 한번 책을 읽고 싶은데,

이사를 하면서 본가에 책을 다 가져다 놨다.

이렇게 아쉽다니.

 

+

연출이 츠츠미 유키히코인데,

익숙한 이름이라 필모그래피를 찾아봤는데 나름 본 것들이 좀 있었다.

 

<우리들의 용기 미만도시 2017>

<케이조쿠 2 SPEC> & 영화

<20세기 소년> 시리즈

<붕대 클럽>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IWGP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킨다이치 소년 사건부 1> & 영화

<초밥왕자(스시오지)>

 

+

좋아하는 소설책 <애도하는 사람>도 츠츠미 유키히코 연출로

영화화 되었던데 보고 싶다.

사실 한국에서 얼마전 무대화가 되기도 했는데 보지 못했다.

좋아했던 책들이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재탄생하는 것을 보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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