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윅> 첫 번째 감상기 였군.
성실히 쓴 걸 보니, 또 어디 제출용이었다는 생각이.
훗.

정말 좋아했는데.
물론 지금도 좋아하지만.



- 2005.12.09 15:51에 작성한 글

"나의 일인치에는 눈물이 있습니다."
 
그의 일인치는 언제나 화를 내고 있던 것일까?
 
때로는 열받은 일인치에 대해 미친듯이 노래를 부르고, 때론 토미가 되어 헤드윅에 대한 사랑을 속삭이다, 어린 한센이 되어 오븐에 머리를 박고 노래를 부른다. 정신없이 변화하는 배우의 연기 속에 우리는 헤드윅, 한 사람이 아닌 수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일상에서 벗어난 이들에 대해 세상이 부여하는 억압과 속박에 거부감보다는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내 자신도 어딘가에 앵글리인치를 숨기고 있는 것은 아닐까?
 
뮤지컬 '헤드윅'은 성전환 수술을 했지만 일인치의 성기가 남아 버린 기구한 남자, 아니 여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뮤지컬은 헤드윅이 한 맨하탄의 삼류호텔 볼룸에 관객에게 자신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모놀로그와 하드록 넘버, 록 밴드, 그리고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풀어나간다. 단 두명의 배우와 네명의 밴드만이 출연하는 뮤지컬인데도 불구하고 때로는 관객을 웃기게 때로는 울리게 만드는 흡입력이 있다.
 
그 가운데 극을 진행시켜 나가는 강력한 힘 엄기준(헤드윅 역)이 있었다. 얼굴에 화장을 하고 금발의 머리를 휘날리며 남자 밴드의 등길을 요염하게 쓰다듬는 손길이 무척이나 자연스럽다. 어색한 섹시함은 오히려 관객을 사로잡는다. 가수에서 뮤지컬 배우로 변신한 서문탁(이츠학 역)의 노래와 연기도 돋보였다. 엄기준의 화려한 가창력은 무대를 마치 실제 음악공연장처럼 만들어줬고 관객들은 그의 호흡 속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었다. 능청스러운 표정연기는 때로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기도 했지만 토미와 헤드윅을 번갈아 가며 연기하는 장면은 숨을 쉴 수 없게 만든다. 그리고 모든 억압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발과 옷을 벗어 던지는 장면에서는 누구도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열받은 일인치를 가지고 있었던 남자도 여자도 아닌 한 음악가의 삶이 고스란히 묻어있다. 무대 뒤에서 토미가 공연을 하는 뉴욕 자이언트 스태디움에서 노래 소리가 아련히 울려온다. 그래서 헤드윅, 그의 삶이 초라해보일지는 모르지만 고통스러운 현실 속에서도 음악이 있었기에 그의 무대는 결코 초라해 보이지 않는다. 그의 화내는 일인치에는 소외된 이들의 눈물이 있다. 열받은 일인치의 이야기를 들어줌으로서 그의 눈물을 닦아주는 것은 어떨까. 

'공연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 라이어 3탄 튀어  (0) 2011.01.10
[뮤지컬] 미스터 마우스  (0) 2011.01.10
[연극] 나비  (0) 2011.01.10
[전시] 세바스티앙 살가도  (0) 2011.01.10
[연극] 귀여운 수컷들의 우정 파헤치기 <아트>  (0) 2011.01.10

+ Recent posts